본문 바로가기
유튜버, 엔터테이너

젊은 역술인(1): 정동찬 사주 강의 명리학의 대중화, 만세력 보는 법

by Mrs.Aomori 2020. 12. 18.
반응형

사주, 역술인 하면 고루한 계량 한복에 침침한 눈을 돋보기 안경에 의지해서 한자로 가득한 낡은 책을 뒤적거리는 연세 지긋한 노인의 모습이 떠오르는건 저 뿐일까요. 그런데 역시 유튜브는 유튜브인게, 역술계에도 젊은 바람이 불고 있네요. 명리학의 대중화를 외치며 사주강의 채널을 운영중이신 젊은 역술인 정동찬 님과 사주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정동찬님 유튜브


목차

1. 사주팔자의 뜻

2. 사주쟁이 정동찬

3. 역술인은 무속인의 차이

tip. 만세력 보는 방법


 

1. 사주팔자의 뜻

사주팔자라는 거, 믿으시나요? 사주팔자가 왜 사주팔자인지는 혹시 아세요? 생년월시는 각각 두 개씩의 글자를 가지고 있는데 이 것을 네 줄로 늘어 놓아 여덟 글자를 본다고 해서 4주 8자 입니다. 우리가 엄마의 뱃속을 빠져나와 처음 스스로 호흡을 시작한 그 타이밍을 기준으로, 각 기운의 어울림을 가늠해서 인생을 들여다본다는 신기한 학문이에요. 동양철학, 명리학, 흔히들 그냥 '사주'라고 많이들 하죠. 

 

이제 곧 해가 바뀌어서 슬슬 신년운세 같은걸 보는 분들이 많아질테니 역술인들에겐 그야말로 성수기입니다. 친한친구 중에 주기적으로 사주를 보러 다니는 녀석이 한 명 있는데요, 그 친구를 따라서 사주 상담을 몇 번 받아보다보니 얘기가 대충 맞아떨어지는게 신기하기도 하고 도대체 어떤 원리로 이렇게 인생을 들여다 볼 수 있는건가 참 신기하더라고요.

 

 

2. 사주쟁이 정동찬

발음도 또박또박 좋으시고 키도 훤칠하니 좋은 에너지가 느껴지는 분인데요, 80년대 후반 생으로 30대 초중반이시라고 합니다. 요즘 실정과 트렌드에 맞는 알아듣기 쉬운 설명이 이 분 강의의 장점인데, 현장 강의에선 19금 사주풀이 같은 것도 자주 해준다네요.

 

일각에서는 정동찬 님의 감명비가 다소 높아 말들이 있기도 한데요, 몇 십년동안 사주 감명을 하시는 은둔의 고수 역술인들도 감명비가 5만원을 넘는 경우가 많지 않은데, 몇 년의 경력도 되지 않는 젊은 역술인이 10만원은 좀 과하지 않냐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실제 정동찬 님에게 감명을 받아보신 분들이 하시는 얘기는 감명보다는 강의에 더 탁월함이 있으시다고들 하고, 약간의 유명세에 너무 시장가를 무시하는 몸값(?)이 아니냐며 원성이 자자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피드백이 많아서인지, 아니면 개인적인 이유가 있어서인지는 모르겠으나 최근 몇 개월간 강의와 유튜브 업로드를 간헐적으로 쉬시기도 하고 심리적으로 많이 버거워 하시는 모습을 종종 보이셨는데요. 역술인에게 감명도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나, 본인이 더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합니다. 사실 강의를 하는 쪽이 수익면에서도 효율이 더 높긴 하지요..(소근소근)

 

강의 장면

 

20대때 엄청나게 방황했었고, 잃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잃어봤다고 합니다. 본인의 인생이 왜 이런지 괴로움에 몸부림을 치다가 명리학을 배우게 되었다고 하네요. 사실 이런 명리학 같이 운명을 다루는 소재는 인생의 쓴 맛을 좀 봤거나 염세적인 사람들이나 관심을 갖지, 행복하고 마냥 긍정적인 사람들은 별로 관심도 없고, 아예 믿지도 않고 그러는 것 같아요. 지푸라기라도 잡아보고 싶은 심정으로 들여다보게 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3. 역술인과 무속인의 차이

많이들 오해하시는 부분이 한가지 있다면, 역술인은 무당이 아닙니다. 무당은 그야말로 '그 분'이 오셔야 점사를 보고 하는거구요, 역술인들은 정해진 이론 가지고 생년월일시 대입해서 수학문제 풀듯이 풀어서 풀이를 해주는 사람들이에요. 그 이론 자체가 미신이라면 미신일수도 있는건데 나름 과학적이고 유서깊은 학문이 아닐까 개인인 견해는 그렇습니다.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 저같이 단순취미로만 사주 채널 보는 사람들에겐 너무 어렵지만, 나름의 공식이 있어 간단한 개념 정도는 공부를 해보는 재미도 있더군요.

 

정동찬 님 강의가 아무리 초보용 강의라고는 해도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백지상태에서 보면 한자 천지에 많고 이게 뭔소린가 싶을 겁니다. 자, 일단 준비물은 만세력 어플입니다.

 

 

Tip. 만세력 보는 방법

만세력이라고 검색하셔서 아무 어플이나 받으시고 내 생년월일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사주팔자가 뜹니다. 왼쪽부터 태어난 시, 일, 월, 년을 의미하는 글자들이에요. 저 중에서도 일원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의 기둥글자 두 개가 나를 의미하는 기준 글자가 되고, 나머지 글자와의 관계들이 정해지게 됩니다. 윗줄에 놓은 글자 4개를 천간이라고 하는데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10간 중에서 글자가 오고, 아랫줄은 지지라고 하는 자축인묘진사오미... 12지 글자(꾸러기 수비대 노래 아는 고인물 나오세요...ㅎ) 중에서 옵니다. 이렇게 10간과 12지 글자들이 모두 조합되는 경우의 수는 60갑자이고, 이 60갑자가 4주의 기둥으로 각자 다르게 조합될 경우의 수도 따지면 엄청 세분화 되어있죠. 요즘 유행하는 MBTI가 16개 유형인거에 비하면 말도 안되게 다양한 조합이 나오게 됩니다. 

 

참고용 만세력
참고로 이 사주팔자는 글작성 일시 기준으로 뽑은거에요.

그러면 저 색깔들의 의미는 뭐냐하면, 목화토금수 물상을 의미하는 색깔들이구요, 목은 초록, 화는 빨강, 토는 노랑, 금은 하양, 수는 검정이에요. 사주팔자 한자 위아래로 조그맣게 상관, 정인, 편관.. 이런식으로 써있는 것은 내 일간 글자와의 작용으로 만들어진 그 글자의 성격같은 것인데요, 이 글자들의 개념도 정동찬 님이 알기 쉽게 설명을 잘 해주시니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밑에 쭉 나열되어 있는 한자들은 10년 주기로 6.3 16 26.. 이렇게 나가는 부분을 대운이라고 하구요, 이 대운 주기는 사주팔자마다 다른듯 해요. 저는 5년이거든요. 이 대운 주기의 기운에 따라서 인생의 이벤트가 생기거나 가치관이 바뀌거나 하는 일들이 생기구요, 밑에 년도별로 되어있는건 세운인데, 대운보다는 영향력이 약합니다. 신년에 역술가들을 찾아가시면 이 세운에서 오는 글자들이 내 사주팔자에 있는 글자들과 어떤 작용을 해서 어떤 이벤트들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실 수 있을거에요. 

 


 

사주를 보는 이유는 언제 내 인생에 대박이 터지는가를 보기 위함이 아니라, 내가 어떤 점이 부족한지, 부족한 부분을 좀 더 살피고 노력하기 위해서 본다는 태도로 접근하는게 옳지 않나 싶습니다. 진부한 얘기이긴 하나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구요, 나은 인생을 위한 참고자료 정도로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